SUMMARY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 공학교육인증제
  •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프로그램 교육목표라 함은 배출하고자 하는 인재상 즉,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후 수년 내에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성과를 말한다. 프로그램은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와 사회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공개하여야 한다.

경상국립대학교는 민주이념과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인격을 도약하고 학문과 심오한 이론과 방법을 교수 연구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이념으로 삼는다. 개교 이래 ‘개척’을 교훈으로 정함으로써 대학의 일반 이념에 더하여 우리 대학의 정체성 확립의 바탕으로 삼아왔다. 우리 대학교의 특수성에 입각한 가장 추상적인 수준의 이념은 이 ‘개척’이라는 말 속에 집약되어 있다.

학칙 제2조에 명시되어 있는 교육목표에도 “경상국립대학교는 민주이념과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인격을 도야하고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방법을 교수・연구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한다”라고 하여 개척정신이 바탕이 됨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러한 개척의 이념은 「강인한 자생력」, 「풍부한 창의력」, 「이타적 희생정신」이라는 3가지 정신(실천덕목)을 포함한다.

좌우로 드래그

좌우로 드래그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교훈 개척
교육목표 경상국립대학교는 민주이념과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인격을 도야하고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방법을 교수・연구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실천덕목 Ⅰ. 강인한 자생력 Ⅱ. 풍부한 창의력 Ⅲ. 이타적 희생정신
자유의지에 의한 성취동기가 충만하여 어떠한 역경도 능동적으로 극복하는 강인한 자생력을 발휘하여야 한다. 남이 먼저 간 길을 맹목적으로 따라가지 않고 스스로 슬기롭게 새 길을 여는 풍부한 창의력을 가져야 한다. 항상 길을 선도하는 위치에서 선구자로서의 이타적 희생정신을 지녀야 한다.

경상국립대학교 공과대학에서는 “지역사회 및 기술・산업을 선도할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공학 전문인의 육성“을 목적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세부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좌우로 드래그

좌우로 드래그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사명 교육 연구 봉사
새로운 업무나 분야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개척정신을 갖춘 기술인 육성 창의적이고 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유용한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다양한 자원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가치창조 기술인 육성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리더 육성
좌우로 드래그

좌우로 드래그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교육목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공학인재 양성
창의적, 도전적, 가치창조 공학 인재를 육성하고, 산업발전을 선도하는 첨단 기술을 연구·개발

프로그램 학습성과(PO)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에 재학 중인 학생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졸업 시점까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및 태도로서 국가와 사회의 요구는 물론 국제적으로 합의된 교육 동등성에 부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하며 그 성취도가 정기적으로 측정되고 분석되어 프로그램의 개선에 활용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부합하도록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체적으로 정의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추가할 수 있다.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